입체음향제작
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영상디자인과
박희찬 교수님 강의입니다.
| 차시 | 강의명 |
|---|---|
| 1강. 입체음향 개요 | |
| 1차시 | 1차시. 입체음향의 개념 |
| 2차시 | 2차시. 모노/스테레오사운드 |
| 2강. 멀티채널 사운드포맷 | |
| 3차시 | 1차시. 멀티채널 포맷의 태동기 |
| 4차시 | 2차시. 디지털 멀티채널 사운드 포맷 |
| 3강. 돌비에트모스 | |
| 5차시 | 1차시. 돌비에트모스 |
| 6차시 | 2차시. 에트모스 사운드 제작 |
| 4강. 입체음향 사운드 기획 | |
| 7차시 | 1차시. 입체음향 사운드 기획 특성 |
| 8차시 | 2차시. 입체음향 사운드 콘티 제작 |
| 5강. 입체음향 마이킹 | |
| 9차시 | 1차시. 마이크 종류와 특성 |
| 10차시 | 2차시. 스테레오 마이킹 |
| 6강. 입체음향 | |
| 11차시 | 1차시. 입체음향 마이크 |
| 12차시 | 2차시. 입체음향 마이킹 |
| 7강. 입체음향 ADR 제작 | |
| 13차시 | 1차시. ADR 특성과 녹음법 |
| 14차시 | 2차시. 입체음향 ADR 편집기법 |
| 8강. 입체음향 효과음 제작 | |
| 15차시 | 1차시. 효과음 제작 방법 |
| 16차시 | 2차시. 효과음 편집 방법 |
| 9강. 효과음 라이브러리 활용 | |
| 17차시 | 1차시. 효과음 라이브러리 특성과 종류 |
| 18차시 | 2차시. 효과음 라이브러리 카테고리와 검색방법 |
| 10강. 입체음향 배경음악 특성과 제작 방법 | |
| 19차시 | 1차시. 입체음향 배경음악 특성과 분류 |
| 20차시 | 2차시. 입체음향 배경음악 제작 방법 |
| 11강. 입체음향 배경음악 제작 | |
| 21차시 | 1차시. 배경음악 제작장비 |
| 22차시 | 2차시. 배경음악 제작 및 편집 |
| 12강. 사운드이펙트 1 | |
| 23차시 | 1차시. 사운드이펙트 적용방법 |
| 24차시 | 2차시. 음향/음색제어 사운드 이펙트 |
| 13강. 사운드이펙트 2 | |
| 25차시 | 1차시. 시간제어 사운드 이펙트 |
| 26차시 | 2차시. 모듈레이션 사운드 이펙트 |
| 14강. 서라운드 믹싱 | |
| 27차시 | 1차시. 5.1 서라운드믹싱 특성 |
| 28차시 | 2차시. 서라운드 패닝 적용 |
| 15강. 사운드 마스터링 | |
| 29차시 | 1차시. 사운드 마스터링 특성 |
| 30차시 | 2차시. 마스터링 사운드 이펙트 |